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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전동킥보드 전면 퇴출 논의... 안전문제 해결될까? - 거리에서 전동킥보드 사라지나... 정책 변화 요구 속 전동킥보드 전면 퇴출 논의 제기
  • 기사등록 2024-09-12 16: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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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사고가 급증하며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이 요구되는 가운데 서울시의회에서 전동킥보드의 전면 퇴출 논의가 제기됐다.

[한국미래일보=고나현 대학생 기자]


지난 10일,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소속 윤영희 국민의힘 의원은 "호주나 프랑스처럼 서울에서도 전동킥보드를 전면 퇴출하는 방안을 논의를 시작해야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이 제출한 도로교통공단 집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2023) 전동킥보드 사고로 인해 전국에서 87명이 숨지고, 8665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 특히 서울지역에서의 사고 비율은 전국 대비 건수 23.83%, 사망 12.64%, 부상 23.59%로 높았다. 


[출처: KBS 뉴스]

호주와 프랑스 모두 전동킥보드의 안전 사고 증가로 인해 도입 후 몇 년 만에 금지를 결정한 바 있다. 유럽에서 최초로 공유 전동킥보드를 허가했던 프랑스 파리는 도입 5년 만인 지난 해 4월, 파리올림픽을 앞두고 금지 조치를 내렸다. 호주의 멜버른 역시 도입 2년여 만에 안전 문제로 금지를 결정했다. 


전동킥보드는 도입 초기 차세대 개인 이동수단으로 각광받았으나, 최근에는 안전 사고와 주정차 문제 등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는 현실이다. 위험하게 차도로 뛰어드는 전동킥보드를 지칭하는 '킥라니(킥보드와 고라니의 합성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사고로 인한 안전 문제가 가장 시급한 개선 과제로 꼽히지만, 이용 시 필수인 면허 인증 절차와 안전모 착용 같은 규제 역시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태이다. 


서울시가 전동킥보드 퇴출 논의를 구체적으로 추진할 지 여부는 향후 교통 정책 및 안전 대책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동킥보드의 효율성과 안전 문제 사이에서 균형 잡힌 정책 대안 마련이 시급하며, 서울시가 어떤 대안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윤 의원은 "이동장치 별로 다른 운행 규정을 시민들도 잘 모르고 있다"라며 "현재 수준의 규제나 시민 대상 교육 수준으로는 개선을 기대할 수 없어 보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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