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공기관 웹사이트, 우리가 직접 평가한다? “국민평가단” 300명 모집 - 19새 이상 누구나 신청가능, 평가완료 수당까지
  • 기사등록 2024-08-30 14:00:01
기사수정
이전 기사로, 공공기관 어플 및 웹서비스의 디자인을 통일한다는 "범정부 디자인시스템(KRDS)"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배포하였고 해당 과정은‘UI·UX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UI·UX 국민평가단은 지난해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사용자의 관점에서 만족도와 불편을 파악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제도이며 다음달 9월 5일까지 올해의 평가단을 모집할 예정이다.

[한국미래일보=김영휘 대학생 기자]


행정안전부는 각 행정·공공기관 홈페이지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평가할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국민평가단 300여 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접근성을 높이고 공공 웹·앱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12월까지 '범정부 디자인시스템(KRDS)'을 구축하겠다고 한 바 있다. 이러한 ‘UI·UX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UI·UX 국민평가단은 지난해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사용자의 관점에서 만족도와 불편을 파악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검색 및 메뉴의 기능과 배치가 불편하다는 지난해 국민평가단의 평가는 ‘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에 반영되기도 하였다.


선정된 인원은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공공 웹사이트별 주어진 시나리오를 수행하고 ▲웹사이트 이용 편의성 ▲디자인 만족도 ▲만족·불만족 사유 등 느낀 점을 평가한다. 1인당 약 6개 내외의 사이트를 평가하며 해당과정은 모두 온라인으로 이루어 진다. 또한 소정의 평가 참여 수당도 지급될 예정이다.


또 전문가가 선발된 국민평가단 중 우수 응답자 10%(30명) 정도를 선발해 심층 인터뷰도 진행될 계획이다. 국민평가단이 제출한 평가 결과는 각 기관 웹사이트 UI·UX 개선에 활용되며 47개 중앙부처의 정부 업무평가에도 반영할 예정이다.


공공웹사이트 국민 평가단 모집 홍보 포스터(행정안전부 제공)

국민평가단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오는 20일부터 9월 5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선정 결과는 행정안전부 누리집을 통해 9월 13일 발표된다. 자세한 공고는 행정안전부 누리집 (https://www.mois.go.kr/frt/bbs/type013/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06&nttId=111757#none)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은 네이버 폼(http://naver.me/5GpycZIw) 에 응답하여 가능하다.


설문에서는 디지털 취약 계층 여부(색맹/색약, 전맹, 상지장애 등), 온라인 화상회의 어플 사용가능 여부 등을 묻는 것이 특징이다. 만19세 이상 인터넷활용이 가능한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지만, 9/25~9/26 중 하루의 사전교육은 필수 참여이다.


행정안전부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쉽고 편리한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함께 실현하기 위해선 UI·UX 국민평가단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용자 중심의 UI·UX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8-30 14:00: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