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버추얼(Virtual) 아이돌 새 역사 쓰고 있는 플레이브, 데뷔 1주년 맞이 - 실시간 그래픽 기술 이용한 스마트 아이돌, 작년 3월 데뷔 후 활발히 활동 - '멜론의 전당' 입성 & 지상파 음악 방송 1위, 역대 버추얼 아이돌 중 최고 성적 기록 중 - 데뷔 1주년 기념 팝업스토어 오픈, 3월 17일까지 운영
  • 기사등록 2024-03-12 10:00:01
기사수정
2023년 3월 12일에 데뷔해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버추얼 보이그룹 '플레이브(PLAVE)'가 오늘 데뷔 1주년을 맞이했다.

[한국미래일보=김호형 대학생 기자]



'플레이브(PLAVE)'는 버추얼 전문 엔터테인먼트 블래스트(VLAST) 소속 버추얼 보이그룹이다. 그룹명 PLAVE는 'Play'와 프랑스어로 꿈을 뜻하는 'Rêve'를 결합한 것으로,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왼쪽부터 예준, 노아, 밤비, 은호, 하민 [ 블래스트 제공 ]

'플레이브'의 멤버는 총 5명으로, 세계관에 따르면 멤버 전원은 '카엘룸'이라는 가상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지구의 한 개발자의 부름을 받고 '아스테룸(ASTERUM)'이라는 신비한 중간 세계로 모여 아이돌 활동을 하게 됐다고 한다. 팬들과는 '아스테룸'과 '테라(지구)' 사이에 있는 틈(균열)을 통해 매주 라이브 방송으로 소통한다.


'플레이브' 멤버들은 표면적으론 가상의 캐릭터지만, 멤버마다 캐릭터를 담당하는 실제 사람이 있다. 이들이 버추얼 장비를 착용하고 춤을 추면, 움직임을 실시간 그래픽 기술을 사용하여 캐릭터에 삽입해 화면에 송출한다. 어떤 경우라도 캐릭터를 담당하는 본체(사람)는 공개하지 않으며, 음악 방송과 쇼케이스는 사전 녹화나 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중계 영상으로 공개한다. 


플레이브 데뷔곡 무대, 그래픽이지만 움직임이 실제 사람처럼 자연스러워 멤버들의 춤을 캐릭터에 잘 담아냈다는 평이 많다. [ MBC 제공 ]

'플레이브' 또한 여느 일반적인 가수처럼 작사, 작곡, 안무 창작, 녹음까지 멤버들이 스스로 담당하며, 뮤직비디오는 외주 업체에 맡기지 않고 소속사 블래스트 내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다.


2023년 3월 12일 첫 싱글 앨범의 [기다릴게(Wait For You)][Pixel world]라는 곡으로 데뷔했으며, 이후 5월과 12월에는 각각 디지털 싱글 음원 [왜요 왜요 왜(Why?)][Merry PLLIstmas]를 발매했다. 최근에는 2월 26일, 두 번째 미니 앨범의 타이틀곡 [WAY 4 LUV]로 컴백했다.


오늘로 데뷔 1주년을 맞이하는 플레이브는 K팝 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발매하는 앨범마다 큰 인기를 얻으며 마니아층만 좋아하는 것으로 여겨졌던 버추얼 아이돌이 K팝 주류 시장으로 진입했기 때문이다.


[사진 = 임팩트온 제공]

플레이브가 작년 8월 발매한 첫 미니 앨범 은 '멜론 TOP100'에서 72위를 기록하고, '멜론의 전당'에 오르며 역대 버추얼 아이돌 중 두 번째, 버추얼 보이그룹 중에서는 최초 '멜론의 전당'과 '멜론차트 TOP100'에 입성했다. 


'멜론의 전당'은 멜론의 스트리밍 데이터를 기반으로 K팝을 포함한 국내외 아티스트 및 앨범을 기념하고 널리 알리는 공간으로 앨범 발매 직후 24시간 이내 누적 스트리밍 수 100만 이상을 달성하면 입성할 수 있다.


작년 12월에 발매한 [Merry PLLIstmas]는 공개 후 6시간 만에 멜론 TOP100 7위를 기록하고, 23시간 만에 누적 스트리밍 수 100만을 달성했다. 플레이브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무서운 기세로 성장했다. 이번에 컴백한 앨범 [ASTERUM : 134-1]은 무려 발매 4시간 10분 만에 누적 스트리밍 수 100만을 달성하며 달성 시점 기준 역대 10위의 기록으로 멜론의 전당에 입성했다. 


신인 버추얼 보이그룹이 유명 4세대 걸그룹 '르세라핌'과 가수 비비의 역대 앨범 중 가장 폭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밤양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 MBCkpop 제공 ]

또한, 컴백 앨범의 타이틀곡 [WAY 4 LUV]는 3월 9일 음악 방송 '쇼! 음악중심'에서 1위를 수상하며 데뷔 1주년을 맞이하기 직전 지상파 음악 방송 첫 1위를 달성했다. 


이로써 플레이브는 역대 버추얼 아이돌 중 최초로 지상파 음악 방송 1위를 달성한 그룹이 됐으며, 2020년 이후 데뷔한 보이그룹 중 가장 먼저 '음악중심' 1위를 수상한 그룹이 됐다. 


[WAY 4 LUV]는 현재도 유튜브에서 '인기 급상승 음악 12위(3월 12일 0시 기준)'에 지정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플레이브는 이번 1주년을 기념해 '더현대 서울' 5층에 팝업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팝업스토어는 3월 1일 오픈해 3월 17일까지 운영하며, 다양한 플레이브 굿즈를 판매하고 플레이브 멤버와 같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운영 종료 후 4월에는 서울 올림픽홀에서 데뷔 1주년 기념 첫 단독 콘서트를 개최해 팬들과 활발히 소통할 예정이다.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3-12 10:00: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