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요기요, 올해 배달 신규 인기메뉴 1위는 탕후루, 2위는? - 1위는 탕후루, 2위는 마라떡볶이, 3위는 베이
  • 기사등록 2023-12-21 15:00:01
기사수정

[한국미래일보=서서현 대학생 기자]

요기요는 2023년 한 해 동안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었던 '신규 배달 인기 메뉴'를 21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주요 배달 메뉴인 치킨, 피자, 중식 등을 제외하고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주문 성장률을 보인 요기요 내 신규 메뉴의 주문 수를 집계했다.


올 한 해 주목받은 신상 배달 먹거리는 ‘인스타그래머블’한 비주얼을 가진 메뉴로, MZ 세대들이 인증샷을 찍어 소셜미디어(SNS)에 일상을 공유하는 문화가 배달 앱에도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요기요는 분석했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은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SNS인 인스타그램과 ‘할 수 있는’이라는 영어 형용사 ‘able’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의미의 신조어다.


요기요에 따르면 지난해 요기요 고객들의 최애 배달 음식 루키 메뉴는 ‘탕후루’로, 2022년 대비 무려 1만 4332% 주문 수가 증가했다. 검색량 또한 약 5293% 늘어나 올 한 해 가장 주목받은 신규 인기 메뉴임을 증명했다.


루키 메뉴 2위는 '마라' 메뉴 중 '떡볶이'의 주문 수가 1만 1275% 증가하며 새로운 '마라' 맛의 트렌드를 이끌었다. 3위는 올해 ‘베이글’로, 베이글 메뉴는 전년 대비 576% 증가한 주문량을 보였으며, 5명 중 1명은 포장을 통한 이용 패턴을 보였다. 이제 배달뿐 아니라 배달 앱을 통해서 원하는 시간에 기다림 없이 포장 주문을 이용하는 문화가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요기요는 분석했다.


연령별 인기 키워드로는 10대부터 30대 경우 상위 5위 안에 ‘닭발’을, 40대부터 50대 사이에선 ‘족발’에 대한 검색량이 높았다. 어른들의 야식 안주로 알려진 ‘닭발’을 10대, 20대가 많이 찾았는데, 인기 먹방 유튜버들의 인기 메뉴를 접해 보고 싶은 이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요기요는 분석했다.


이세정 요기요 데이터실 실장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닌 흥미로운 콘텐츠의 하나로 먹거리를 일상처럼 공유하는 비주얼 소비문화가 배달 앱에도 반영되고 있다”라며 “배달 앱 입점 가게들도 이러한 고객들의 트렌드를 반영해 음식 세팅부터 서비스까지 고려한 활동들을 할 수 있도록 고려해 보는 것도 향후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21 15:00: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