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데노바이러스는 무엇인가? - 강력한 전파력, 유행성 감염병의 원인
  • 기사등록 2023-08-16 15:00:01
기사수정
예년과 달리 올해 여름철에는 인플루엔자(독감) 등 호흡기 감염병 발생이 지속되고 있다.

[한국미래일보=임소희 대학생 기자]

여름철 휴가를 맞아 휴가지로 떠나는 사람이 많다. 인구이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는 탓일까, 예년과 달리 올해 여름철에는 인플루엔자(독감) 등 호흡기 감염병 발생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25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가장 많이 발생한 호흡기 질환은 리노바이러스(18.6%), 아데노바이러스(15.9%), 코로나19(12.3%)이었다. 이 중에서 오늘 살펴 볼 질환은 아데노바이러스다.


Adenovirus 구조에 관한 이미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란, 사람의 아데노이드(인두편도) 조직배양에서 처음으로 분리된 것에서 명칭이 유래되었다. 지름 70nm 크기의 바이러스로 모양은 정이십면체로 되어 있으며, 이중나선 형태의 DNA를 가지고 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인간을 포함한 여러 척추동물에게 감염될 수 있다. 대표적인 아데노바이러스로 인한 질환으로는 유행 결막염, 인두결막열, 유행각결막염, 눈곱 감기 등이 있다. 8일~10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는 아데노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력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옮기기 쉽다.


아데노바이러스가 전염되는 원인으로는 기침 및 재채기와 같은 호흡기 분비물에 의한 비말감염, 직접 접촉, 물건을 함께 쓰며 남겨진 바이러스 입자에 의한 전염 등이 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으로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고열 눈곱 및 콧물, 감기, 가래 기침, 인두염 등의 호흡기 질환, 각결막염, 구토, 설사 및 복통과 같은 위장염, 방광염 등이 있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밀폐•밀집한 장소나 하계휴가지 등에서 외출 전•후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호흡기 증상 발생 시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8-16 15:00: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