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한국미래일보=이용준 기자] 한국의 비건 채식 산업은 환경 보호, 동물 권리에 대한 인식 증가,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힘입어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대기업과 기존 비건식품 기업들이 이 분야에 높은 관심을 보이면서 국내 비건 시장은 틈새시장에서 유력한 시장으로 탈바꿈했습니다.


2020년 미국의 채식/비건 식품 시장은 17억 달러 규모인 반면 한국은 1740만 달러로 상대적으로 작았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비건 시장은 비건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한국 비건 식품 시장은 2028년까지 2,483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에서 2028년 사이에 6%의 CAGR이 예상됩니다.


한국의 비건 산업은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를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유제품 대체품, 육류 대체품, 달걀 대체품, 비건 베이커리 품목, 제과류, 식물성 스낵 등이 포함됩니다. 풀무원, CJ제일당, 신세계푸드, 롯데푸드, 농심 등 주요 기업들은 증가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비건 식품 계열사를 출범시키거나 비건 대안을 도입했습니다.


한국의 식물성 음료 시장이 세계 8위인 가운데 육류 대체 시장이 대세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동물성 고기의 식감과 풍미를 모방한 콩류 육가공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기업과 소규모 기업은 판매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활용하며, 대기업은 더 많은 오프라인 액세스와 더 높은 홍보를 제공하는 반면 소규모 기업은 주로 온라인 시장과 마켓플레이스에 의존합니다.



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동물 학대와 축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가 식물성 위주의 식단을 선택하면서 비건 식품의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유당 불내증과 지속 가능한 식품에 대한 선호도 한국의 대체 육류 시장을 주도하는 요인입니다.


국내 온·오프라인 시장 모두 비건·친환경 제품을 선보이는 해외 브랜드를 중요시한다. 이는 외국 비건 제품 공급업체가 한국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품목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현재 국내 비건식품 수입에 관한 구체적인 법률이나 의정서는 없으며, 외국식품 수입에 관한 정부 규정은 비건식품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국의 비건 산업은 소비자들의 환경보호, 동물권,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기존 비건기업들이 이 시장에 적극 참여하며 틈새시장에서 유력한 시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다양한 제품 범주와 증가하는 수요로 인해 한국의 비건 채식 산업은 국내외 기업 모두에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6-19 00:10: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