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전자서비스, ‘장애인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장애인의 사용자 경험(UX) 개선 - 삼성전자서비스가 장애인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꾸준히 강화하며, 모든 고객이 삼성전자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기사등록 2024-07-24 15:00:01
기사수정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삼성 촉각 스티커', '맞춤 상담서비스', ''수어상담서비스', '웹접근성 품질인증' 등을 제공해옴으로써 사회적약자 계층의 사용자경험을 강화시키고 있다.

[한국미래일보=김영휘 대학생 기자]


삼성전자서비스가 장애인 고객을 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꾸준히 강화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 계층을 포함한 모든 고객이 삼성전자 제품을 어려움 없이 사용가능하게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다. 올해 4월, 삼성전자 서비스는 시각장애인 고객을 위한 ‘삼성 촉각 스티커’를 제작하여 배포중에 있으며, 2011년부터 업계 최초로 ‘시각장애인 맞춤 상담’을 도입하기도 하였다. 또한 2022년부터는 청각장애인 고객을 위한 ‘수어 상담 서비스’도 확대해 오고 있다. 이는 장애인들의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는 서비스들로, 기기 접근성을 떨어뜨리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삼성 촉각 스티커’는 삼성전자 모든 가전에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자 스티커이다. 

잔존 시력이 있는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를 고려하여 노란색 양각 아이콘으로 고안해 낸 것이 큰 특징이다. 


삼성 촉각 스티커는 4종류로 ▲전원, 작동, 정지, 상/하/좌/우 등 기능 안내 ▲0부터 9까지의 점자 숫자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 도형 ▲버튼 사이를 연결해 주는 안내 점과 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형 아이콘을 가전기구의 여닫는 부분에 부착하면 사용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고, 4종류의 아이콘을 종합해 스스로 가장 인지하기 쉬운 양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삼성 촉각 스티커가 필요한 고객은 삼성컨텍센터(1588-3366)로 신청하면 된다. 점자로 새겨진 설명서가 함께 배송돼 사용 방법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www.samsungsvc.co.kr)에 올라온 영상을 참고하면 더욱 편리하다.


시각장애인 전담 상담사(좌측)가 전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어 전담 상담사가 수어 상담(우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서비스는 2011년 업계 최초로 '시각장애인 맞춤 상담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전담 상담사도 저시력 시각장애인으로 장애인 고용문제도 해결해오고 있으며, 고객과 동일한 관점에서 ▲갤럭시 TalkBack ▲시인성 향상 ▲고대비 등 접근성 향상 기능의 설정 방법을 안내해 준다. 

※TalkBack: 문자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



시각장애인 뿐 아닌 청각장애인 고객을 위한 '수어 상담 서비스'도 적극 확대해왔다. 2022년부터 컨택센터 전담 통역사가 수어 상담을 제공한데 이어 서비스센터 키오스크에도 수어 안내 기능을 도입했다. 고객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키오스크 오른쪽 아래 '수어 안내' 버튼을 선택하면 수어 상담사 연결 없이도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홈페이지에 '수어 상담 전용 시스템'도 구축해 수어 영상통화는 물론 수어로 표현이 어려운 부분은 고객이 채팅을 병행해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웹접근성 품질 인증 마크, 과학기술통신부 주관(https://www.wa.or.kr/m1/sub1.asp)


올해 3월에는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갱신했다. 과학기술통신부가 주관하는 웹접근성 품질인증은 장애인, 고령자 등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정보접근성이 높은 사이트를 인증해 주는 제도다. 삼성전자서비스는 2015년 인증 획득 후 업계에서 유일하게 10년 연속 인증을 유지해 오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이사 송봉섭 부사장은 "삼성전자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고객이 편리하게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7-24 15:00: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