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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산업의 핵심 관광 트렌드.. 올해의 트렌드는 “ROUTE’ - 한국 관광공사가 제시한 올해의 관광 트렌드는 ‘ROUTE’ - 작년의 관광 트렌드였던 ‘MOMENT’와 달라진 점은?
  • 기사등록 2024-05-27 20: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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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 산업에 있어서 관광 트렌드는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4년의 관광 트렌드 ‘ROUTE’와 2023년의 트렌드였던 ‘MOMENT’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한국미래일보=장지웅 대학생 기자]


 한국관광공사에서는 매년 한해 동안의 관광 트렌드 전망을 분석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측면으로 사회 현상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변화가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관광 행태의 변화를 고려한 관광 트렌드 전망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국관광공사: 2024 관광 트렌드)

 올해 한국관광공사가 제시한 관광 트렌드는 ‘ROUTE’이다. 쉼이 있는 여행, 원포인트 여행, 나만의 명소 여행, 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 모두에게 열린 여행으로 총 5개의 테마로 구성된 올해의 트렌드를 살펴보려고 한다.

 

 ‘ROUTE’ 중 첫 번째 테마에 해당하는 ‘R’은 ‘Relax and empty tour mind’로 쉼이 있는 여행을 뜻한다. 여행지에서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은 채로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풀고, 온전히 쉬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코로나19 이후 여행에서의 휴식이 중요한 요인이 되면서 힐링, 웰니스 관광이 떠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관광과 여행이 더 이상 단순히 즐기고 노는 것이 아닌 재충전과 휴식을 위한 활동을 내포하는 개념이라는 것이 더욱 명확해졌다고 할 수 있다.

 

 ‘O’는 ‘One point travel’로 원포인트 여행을 말한다. 단일의 여행 콘텐츠 자체가 목적이 되는 여행으로 개인의 취미나 관심사 등을 즐기는 것이다. 가능한 다양한 것을 체험하고 경험하는 것을 중요시했던 이전과 달리 명확하게 하나의 목적만을 위해 떠나는 여행의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식도락 여행, 빵지순례 등 특정 테마를 가진 여행이 이전보다 다양해졌으며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U’는 ‘Undiscover place’로 ‘나만의 명소 여행’을 뜻한다. 대중적이지 않은 관광지를 탐험하면서 낯선 여행지에서 느낄 수 있는 고유한 경험을 추구하는 것 이라고 한다. 타인과는 차별화된 여행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색적이고 숨겨진 관광지를 찾는 수요층이 늘어난 것이다.

 

 ‘T’는 ‘Travel tech’로 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을 뜻한다. AI 활용 여행 추천 서비스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거나 SNS를 활용하여 여행 경험을 공유하는 현상이 늘어나고있다. 기술의 진보에 따라 관광산업 또한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여행 어플을 활용하고 온라인 서비르를 활용하는 것이 일상화 되었으며 스마트 관광 도시 조성 또한 이루어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E’는 ‘Easy access for everyone’으로 모두에게 열린 여행이다. 반려동물 동반 여행, 시니어 여행 등 여행 구성원이 다양화되면서 관광취약계층을 위한 여행 환경이 조성되는 것을 뜻한다. 정형화된 여행 구성원에서 벗어나 다양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시니어 관광객의 국내여행 니즈와 여행경험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2023 관광 트렌드)

 2023년의 관광 트렌드는 ‘MOMENT’로 로컬 관광, 아웃도어 레저 여행, 농촌 여행, 친환경 여행, 체류형 여행, 취미 여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4년의 트렌드 ‘ROUTE’는 2023년의 트렌드 ‘MOMENT’와 비슷한 점이 많다. 코로나19 이후 여행에서의 ‘쉼’이 강조되면서 트렌드 또한 변화하였고 경험이 강조되었던 이전의 여행과 달리 휴식과 쉼이 강조된 여행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2023년에는 농촌 여행이 떠오르며 농촌에서의 휴식과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것이 주목받았으며 2024년에는 특별한 활동 없이 온전히 휴식을 취하는 쉼이 있는 여행이 주목받았다.

 

 더불어 여행이 대중화되고 여행을 경험해본 인구가 늘어나 여행의 성숙도가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명확한 목적을 가진 여행이 늘어났다. 2023년과 2024년 모두 개인의 취미와 여가 활동을 중심으로 한 여행 트렌드가 중요하게 다루어졌는데, 2024년에는 특히 특정 테마나 활동을 목적으로 한 원포인트 여행이 주목받게 되었다.

 

 이처럼 2023년과 2024년의 관광 트렌드는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여행자들의 요구와 사회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관광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전략적 계획이 필요하다. 관광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관광 전략을 혁신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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